▲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

 

‘푸드플랜’은 시민의 먹거리 ‘주권회복’ 운동

지역내 농축산물 공급비중 5% -> 20%로 높혀야

 

‘시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밥상’

‘지역 농어민들의 안정적 소득’

‘지역내 선순환구조로 튼튼한 지역경제’

 

2018년 충청남도는 농식품부 ‘지역 푸드플랜 선도지자체공모’에 광역 지자체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최종 선정,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통해 국민 건강과 지역경제활성화를 선도할 광역 지자체로 힘찬 첫발을 내디뎠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먹거리 순환 종합전략으로, 취약계층 먹거리 복지 실현과 지역식품순환 체계로 지역공동체 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서산시의 경우 농산물가공센터 운영과 함께 2018년 학교급식지원센터 직영을 시작으로 충남도와 함께 서산시 푸드플랜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본지는 기획취재를 통해 선진지 푸드플랜을 심층취재하고 충청남도 푸드플랜 기본계획하에서 서산시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과제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충청남도 푸드플랜 들여다보기’

② 충남도 로컬푸드직매장 실태 분석

③ 전주시 푸드플랜 사례연구

④ 서산시 푸드플랜의 과제와 방향

 

▲ 서산농부들 완주로컬푸드 꾸러미 사업장 견학 모습

 

대형마트에 들어서니 고객들로 넘친다. 진열대에는 전국, 아니 전세계에서 모인 상품들이 ‘나를 선택하세요’ 경쟁하듯 멋을 잔뜩 부리고, 고객들의 손에 이끌리는 카트마다 채소며 과일, 육고기에 온갖 먹을거리들이 가득하다.

“저 상품들은 어디서 온 걸까? 믿고 먹을만한 건강한 상품일까? 가격은 합당할까?”

의문이 꼬리를 이어가지만 10여개가 넘는 계산대마다 대기줄이 더 길다. 바코드에 적힌 가격에 불평 한마디 없이 쉴 새 없이 끍어대는 카드 결재 소리들. 매장 직원이나 손님 모두 가격에 대해 묻고 답하지 않는다.

“우리 시민들이 지불하는 수억 원이 넘는 저 돈들은 매일 어디로 가는 걸까? 우리 지역 농민이나 어민, 기업체로는 얼마나 가는 걸까? 우리 지역으로도 순환되는 돈일까?”

의문의 해답을 찾기 위해 서해안 고속도로에 몸을 실었다. 지난 2015년부터 ‘시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밥상’, ‘지역 농어민들의 안정적 소득’, ‘지역내 선순환구조로 튼튼한 지역경제’라는 목표를 세우고 지역내 ‘푸드플랜’을 수립 추진하고 있는 전주시를 방문하기 위해서다. - 편집자 주

 

서산시 총 먹거리시장 규모는 2천6백억 원

대형마트 등, 식료품 소비지출 95% 외지로 유출

 

우리 서산시에는 L마트, E마트를 비롯하여 중소형 마트에 농협의 하나로마트까지 많은 마트들이 있다. 여기에 동부시장과 식자재유통회사들이 시민과 외식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복잡한 유통구조를 형성하며 가계먹거리를 공급하고 있다.

서산시 관내 농산물 생산력을 보면 연간 11만톤 규모의 쌀과 마늘, 양파, 감자, 생강 등 원예특작 14만7천톤, 축산 9만8천두 등이며 주요 농특작물로는 달래, 고북의 알타리, 6년근서산인삼 등이 외부에 잘 알려져 있다. 서산시 농업인구는 약 2만8천명으로 전체인구의 20%에 달하는 도농복합도시이다.

농가 구조로 보면 농지면적 2ha 미만인 소규모 농가가 77%이고, 70세 이상 고령농이 9천여명으로 전체 농가의 32%에 해당되듯이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농림어업 총생산액은 5천5백억 원, 총부가가치생산액은 3천억 원 규모다.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는 어느 정도일까?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조사지만 지역경제에 미치는 지역농산물의 기여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결과를 아직은 찾기 어렵다.

다만 서산시도 서울중심의 농산물 유통구조 속에서 지방도시인 전주시 사례와 유사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추측해 볼 수 있다.

 

▲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경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인구 65만명(26만 가구)의 전주시의 경우 통계청의 가구당 엥겔계수를 대입해 보면 연간 1조원이 넘는 먹거리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내 농축산물 생산물의 공급비중은 3~5% 수준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강 센터장은 서산시를 비롯한 전국 지방도시도 이와 유사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면서 “전주시의 경우 농민 2만5천명이 약 1000억 원 규모의 농축산물을 생산하고 있지만 수입개방과 불합리한 유통구조, 단일작목의 전국 물류화로 인해 지역 내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가 단절돼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인구 17만 5천여명, 7만4천 가구인 서산시에 적용,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를 근거하여 지난해 우리나라의 가구당 월 평균 소비지출인 255만 1천원에 가계의 식료품 소비지출 비중인 엥겔계수 13.8%로 환산하면 서산시 먹거리시장 규모는 2천6백억 원 규모이다. 또 이는 전주시와 같이 지역내 농축산물 공급비중 3~5%를 적용해보면 약 80~130억 원 규모로 서산시 농축산물 총부가가치생산액 3천억 원의 4.3%에 그친다. 결론적으로 여타 지방도시와 유사하게 서산시의 경우도 대형마트 등을 통한 식료품 소비지출 95%가 외지로 유출되어 먹거리 경제에 지역내 선순환구조가 단절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전주로컬푸드직매장 전경

 

전주시 2025 푸드플랜

지역내 농축산물 공급비중 5% -> 20%로

 

‘전주푸드플랜’은 그간 소외되어 온 생산자 농민과 소비자 시민을 먹거리 의사결정의 양 주체로 반듯하게 세우는 일이다.

‘푸드플랜’은 시민의 건강한 밥상과 농민의 지속가능한 농업, 활력있는 지역경제를 동시에 도모하는 순환과 공생의 지역만들기이다.

강 센터장은 “전주시가 전주푸드플랜을 통해 시민들의 먹거리 주권회복에 나선 것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에 따른 먹거리 순환경제 구축으로 전주 독립경제를 실현하겠다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주시는 이를 통해 지역내경제의 선순환구조를 만들고, 내생적 발전을 통한 착한 일자리를 만들어 시민들의 기본적인 경제조건을 충족시켜 나가는 ‘전주형 공동체 경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강 센터장은 “지역먹거리 공급비중을 기존의 5%에서 20%까지 끌어올리면 연간 2000억 원 규모가 지역 내에서 생산과 소비로 선순환 될 것이며, 이들 매출액 대부분이 지역 농가로 환원되면서 안정적인 농가소득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다.

또 “전주푸드의 생산과 가공, 유통, 교육 등 여러 형태의 창업과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건강, 환경, 삶의 질 등 다른 분야의 정책목표와 통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거점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노인복지 등 취약계층을 위한 먹거리 복지, 공공급식, 학교급식 등의 순서로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공공급식과 학교급식 등 공공부문 먹거리를 국가 또는 지자체의 지원예산 범위 내에서 지역 농축산물을 현물로 공급하는 제도를 정착해 나가고 있다.

 

▲ 완주로컬푸드 농가레스토랑 모습

 

성공적인 푸드플랜 추진을 위한 과제는?

미래비전 공유와 사회적 합의가 가장 중요

 

사회는 다양한 이해집단이 존재하고 관행적 사고가 답습되는 경향이 많다. 지역내 선순환경제 구축은 기존 관행적 먹거리사슬의 변화를 요구한다.

강 센터장은 “무엇보다 성공적인 푸드플랜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래비전 공유와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여기에 정책의 연속성 보장을 위한 안정된 지원체계 확립도 보장되어야 한다. 또한 먹거리의 지역화를 위해서는 지역수요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생산체계 확립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품목 생산과 연중공급체계를 위한 생산력 복원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강 센터장은 “그동안 각 지자체마다 특정 작물을 집중육성하는 농정정책을 펴왔다. 그러다보니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품목의 생산기반이 무너졌고, 이는 필연적으로 먼거리를 이동하는 먹거리가 지역 내 소비자의 밥상을 점령하는 사태로 확산, 궁극적으로 GMO같이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게 됐다”며 “다양한 품목생산은 우리 농업의 생산력 복원의 시각에서 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전주푸드 생산자회 설립’을 통한 기획생산 책임성 담보, 전주푸드 생산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전주푸드 인증제도를 통해 대외적 안정성과 품질에 대한 신뢰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또 그는 소비자의 인식변화도 중요한 축으로 보았다.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 조직화를 통한 전주푸드 진성고객 확대 및 전주푸드 농가 연계 체험활성화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로컬푸드직매장 출하농가와 연계를 통한 수확체험 및 생태체험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보다 적극적인 행정노력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공급하는 과일간식의 경우 지역내 과일로 공급할 수 없는 지경에 까지 이르게 된 것도 지역 생산력의 파괴 탓이지만 이를 단순히 외부에서 수급하여 해결 하려는 근시안적 생각보다는 학생들이 지역내 농장을 방문 현장체험과 함께 과일간식을 맛보게 함으로써 지역농업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방식을 접목하는 등 생각의 방식을 바꾸는 적극적인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전주로컬푸드직매장 내부 전경

 

성공적인 푸드플랜을 위한 행정은?

민관거버넌스 중요, 조례제정 등으로 구체화 해야

 

전주시의 경우 성공적인 푸드플랜 실현을 위해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립했다. 민관거버넌스 조직이다.

통합지원센터의 역할은 먹거리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 까지 종합안전망을 구축하고, 환경농업 전환 등 안전한 관리체계 확립을 위한 통합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전주시는 그동안 전주푸드플랜 추진에 앞서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과 관련 조례 제정 등 추진동력을 확보했다. 강 센터장은 “생산에서 소비까지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생산-가공-유통-소비를 일원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행정 내 먹거리정책관 신설도 필수”라고 조언했다. 또 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위원회 구축을 통해 공론화의 장을 만들고 민간 단위의 공동위원장 체제로 논의구조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나아가 행정은 농민가공체계 구축을 위한 농업의 6차산업화를 적극지원해야 하고, 농민들은 가공협동조합 등을 설립하는 등 가공상품 다각화와 고부가가치 상품화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 센터장은 “시민의 밥상이 정체불명의 글로벌푸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생산자의 노력이 절대적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거듭 조언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서산시 푸드플랜이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시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밥상’, ‘지역 농어민들의 안정적 소득’, ‘지역내 선순환구조로 튼튼한 지역경제’라는 3대 모토가 실현되기를 기원했다. 수산물이 강한 서산시와의 제휴푸드 가능성을 기대하면서...

※이 취재는 충청남도 지역언론지원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