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년전 해상왕국 백제의 국제 교류 거점 서산의 부활

 

제11회 닻개백제내포문화제가 오는 20~21일 시청 앞 솔빛공원 및 번화로 일대와 동부전통시장 쌈지공원에서 양일간 펼쳐진다.

닻개백제내포문화제는 1500년전 해상왕국 백제의 국제 교류 거점이었던 서산의 잊어진 백제내포문화 역사를 부활하기 위한 뜻 깊은 문화제로 올해 11년째를 맞는다.

▲ 닻개문화제추진위원회 백승일 위원장

닻개문화제추진위원회 백승일 위원장은 “오는 10월 20일 토요일 오후 2시 서산시청 앞 솔빛공원 개막식을 시작으로 21일 일요일 쌈지공원에서 제11회 닻개 백제내포문화제 ‘모두 함께 걸어요. 문화와 예술 속으로~!’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문화제는 백제시대 서산지역 중심 성이었던 북주산성에서 1500년 닻개 백제사신행렬과 서산시민이 만드는 닻개 세계사신행렬 창의 퍼포먼스 경연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북주산성은 읍내동 북쪽 서산시청 뒤편에 솟아 있는 부춘산 정상부에 위치했던 백제성으로 부춘산 정상부[140m]를 감싸는 둘레 760m의 석축 산성이다. 현재 북주산성의 성벽 대부분은 붕괴되었고, 성선의 진행 현황만이 확인될 뿐이다.

▲ 배우 김정균 씨

특히 이번 행사에는 배우 김정균 씨가 제 11대 어라하 역을 맡아 왕비 역을 맡은 서산국악인 안종미 씨와 함께 열연과 거리 행렬에 참여한다.

이날 주요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지곡면 도성리 칠지도 마을의 도장공과 닻개포구의 백제사신행렬을 소재로 한 세미 마당극 백제의 신검 칠지도와 닻개 백제사신행렬 재연이 선보인다.

 

 

경연 프로그램으로는 서산시장 훈격 제9회 닻개 세계사신행렬 창의 퍼포먼스 경연, 국회의장 훈격 제7회 닻개 우리소리 전국국악경연, 서산시 교육장 훈격 제7회 닻개 칠지도 만들기 대회와 제3회 닻개 백제기악탈 만들기 대회가 펼쳐진다.

 

 

또 체험 프로그램으로 도성리 칠지도 도장공이 되어보는 칠지도 만들기 체험과 탈 명인이 되어보는 백제기학탈 만들기 체험이 있다.

 

 

백승일 위원장은 “"닻개문화제는 지역의 대표축제나 문광부 우수축제를 지향하기 보다는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서산시민이 힘을 모아 함께 만드는 지속 발전 가능한 지역의 문화예술 축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문화제의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