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경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나올 듯

 

▲ 서산시청사 전경

 

서산시는 신청사 이전에 따른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 중인 가운데 이달 26일 최종 용역보고회를 가질 계획이다.

시는 일부 흩어져 있는 실·과 때문에 시민들 민원 불편과 D등급인 청사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현 청사 자리에 신청사를 신축키로 하고, 지난 2014년 신청사 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제정해 신청사 건립 기금을 모으고 있다.

신청사 건축비 1000억 원을 목표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01억 원, 올해 추경 100억 원을 합치면 이 기금은 모두 401억 원이 된다.

그러나 충남도 문화재위원회는 지난 7월 서산시청사 내 도지정 문화재인 서령관아문과 외동헌 등 문화재 주변 역사문화환경 저해 우려를 이유로 건축행위 불허를 통보했다.

시는 현 청사자리에 신청사 신축이 무산됨에 따라 당초 계획에 없던 ‘서산시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용역’을 착수했다.

용역사는 신청사 부지로 6곳을 시에 제안하고, 최종 보고회에 앞서 우선순위를 추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구도심 공동화 등과 맞물리면서 신청사 이전지에 대한 용역결과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맹정호 시장은 임기 1년 이내에 시민공론화를 통해 터미널 이전 가부를 결정키로 공약한 상태에서 이에 못지않은 파급 효과를 가진 신청사 이전까지 계획되면서 시의 도심 구조 재편이 불가피한 상태다.

시는 용역사의 신청사 이전지 우선순위에 시민 600여명, 직원 370여명 등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할 것을 주문하는 등 신청사 이전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여기에 신청사로 이전하면 구 청사 건물은 부춘동행정복지센터 활용과 시민들을 위한 박물관, 문학관 및 공원 등으로 활용해 신청사 이전에 따른 기존 상권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맹 시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용역결과물을 바탕으로 이르면 내년 3-4월경 신청사 이전지를 확정할 뜻을 밝힌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청사 주변 상권 등의 문제가 걸리기 때문에 신청사 이전은 어느 지자체나 신중할 수밖에 없다”며 “신청사 이전지가 어느 곳이 최적지인지 시의 발전 방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